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디버그] 쉘에서 스프링부트 애플리케이션 실행하려다 gradle 관련 오류났을 때 - JAVA_HOME 등
    비전공자 공부일기/::::: 묻고 답찾기 2021. 11. 17. 23:56

    새로운 플젝 시작하면서 환경 빌드업을 하는데 이런저런 변수들이 많이 생긴다.
    오류 잡는 과정에서 나와 같은 사람들이 있을거라 생각하며 작성해본다.

     

    예상 유입 키워드>

    Please set the JAVA_HOME variable in your environment to match the location of your Java installation.

    'gradle'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보고 검색해서 여기까지 왔다면 아마 Spring Boot 환경설정 중에 cmd, 파워쉘 등 쉘에서 gradlew를 실행하려고 하다가 여기까지 유입되었을 것이다.
    (나같은) 초보가 많을테니 혹시나 그래들이 뭔지 모르고 시키는 대로 하고 있을 사람을 위해 간단히 배경지식 먼저 보자.

     

    배경지식>

    Gradle이란?
    Gradle은 빌드 자동화 툴이다. 즉 컴파일,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패키징, 테스팅 등을 자동화할 수 있다.
    국비교육을 들었다면 빌드 자동화를 사용하지 않거나 Maven을 써서 빌드업한 사람도 많을 것이다. Groovy라는 언어를 이용해서 만들어졌고, xml로 환경설정하는 Maven보다 훨씬 직관적이고 간편하다.

    gradlew란?
    그래들 래퍼(Graddle Wrapper)를 가리키는 말로, 그래들을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이미 설치된 그래들 버전과의 호환 문제 방지를 위해 사용한다.

     

    당신의 에러 원인>

    Please set the JAVA_HOME variable in your environment to match the location of your Java installation.
    ---> 자바와 관련된 환경변수가 잘못 지정되어 있어서 생긴 오류이다.
    정확한 정의는 아니지만, 환경변수는 우리가 컴퓨터를 켜고 사용하는 동안 적용되는 어떤 조건이라고 이해하면 편하다.
    JAVA_HOME은 jdk가 설치된 경로를 저장해두는 환경변수이다. Gradle은 내부적으로 JAVA_HOME 변수를 사용하는데 이 변수에 경로가 잘못 설정되어 있으면 jdk를 잘 찾아와서 쓸 수 없다.
    각자 자신이 어디에 jdk를 설치했는지 찾아보자. 보통 C:/Program Files/Java/jdk1.8.0_241 이런식으로 되어있을 것이다. 나는 이게 c:/java/j2sdk6 라고 잘못들어가 있었다.

    'gradle'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 혹시 위의 오류나 다른 오류 때문에 gradle의 버전을 확인해보려고 gradle -version 같은 명령어를 입력했는가?
    이 에러가 떴다는 것은 아직 gradle이 설치되지 않아 발생한 오류이다. gradlew를 이용하면 딱히 그래들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필요여부를 떠나 어쨌든 오류의 원인은 그렇다.

     

    당신의 에러 해결방법>

    Please set the JAVA_HOME variable in your environment to match the location of your Java installation.
    --->
    (1)
    내 PC 폴더 우클릭> 속성> 고급 시스템 설정> '고급' 탭> 오른쪽 아래 '환경변수' 클릭
    -> 사용자 변수 / 시스템 변수 중, 시스템 변수에 '새로 만들기'
    (사용자 변수는 해당 사용자 계정에서만, 시스템 변수는 모든 계정에 적용 가능)

    (2)
    쉘 창에서 명령어 입력
    -> set Java_HOME=c:/Program Files/Java/jdk1.8.0_241

    댓글

coding wanee